일반 르네상스음악(The Renaissance : 1400~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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흔히 중세를 암흑시대라 하는데 어둡고 옹색했던 중세는 르네상스에 의해 눈을 뜨게 되었으며 밝은 인간성을 찾게 되었다.
음악도 르네상스에 의해 중세적 속박에서 벗어나 근세풍으로 자유롭게 되었는데 르네상스를 재생, 혹은 문예 부흥이라고 한다.
르네상스 음악이란 르네상스 문화의 일부를 이루는 음악적인 현상임에는 틀림이 없으나, 사실 어느 시대의 어떤 현상이 르네상스적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이 있다.
이는 옛날, 특히 고대 그리이스와 로마의 문예와 정신이 새로 재생하여 새로운 것으로서 성장, 발전하는 것이다.
도시 생활이 빨리 발달한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시민 계급간에 봉건 사회 와 종교의 속박으로부터 인간을 해방하여 자유로운 정신 활동을 하려는 풍조가 생겼던 것이며 이것은 다시 서 유럽으로 확대되었으며 나아가서는 독일에서의 종교 개혁을 통해 교회의 권위에 항거했는데 이는 그리스도교 본래의 정신을 되찾으려는 것이었다.
이같은 사조는 마침내 자본주의를 낳게 했으며 세계는 새로운 변화의 양상을 맞게 되었으며 이같은 새로운 변화가 14, 5세기를 지배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음악 분야에 있어서는 15세기의 네덜란드의 음악이나 14세기의 새로운 음악(Ars no-va)도 르네상스 음악의 하나로 간주하기도 하며 주로 16세기를 르네상스 시대라 보고 있다.
말하자면 교회에 예속되었던 중세 이래의 예술을 해방시켜 고대 그리이스, 로마의 합리주의에의 부흥을 기도하려는 것이 르네상스의 예술이다.
음악사상 이같은 정신이 음악에 가장 현저하게 나타난 것이 고딕과 바로크의 중간인 16세기의 음악이다.
16세기에는 음악이 여러 나라에서 새로운 양상을 보였다.
르네상스 음악은 주로 이탈리아에서 발달 했는데 그 방법에 있어서는 로마와 베네치아가 좀 다르다.
로마에서는 교회 음악이 현저하게 발달했으며 팔레스트리나와 같은 대가를 배출하였고 오라토리오에 있어서도 크게 발달하였으며 베네치아(Venetian)에서는 주로 세속적인 음악과 기악으로 알려졌으며 교회 음악에는 화려한 2중창의 방법도 사용되었다. 베네치아에는 안드레아 가브리엘리(Andrea Gabrieli 1510-1586)와 그의 생질 지오반니 가브리 엘리(Giovanni Gabrieli 1554경-1612)가 성악을 화려하고 자유롭게 만들었으며 기악도 발전시켜 르네상스의 정신을 발휘하였다.
로마에서는 앞서 말한 대로 팔레스트리나(Palestrina 약 1525-1594)가 무반주 아 카펠라(a capella) 양식의 교회 합창곡에 새로운 양식을 도입하였는데 더 한층 르네상스적인 것은 독일의 음악이다.
독일에서는 네덜란드 출신이 랏수스 (Or-landus Lassus 1532경-1594)가 1556년 뮌헨에 와서 팔레스트리나와 같이 무반주 합창곡을 위시해서 많은 세속적인 음악을 작곡하였다.
그같은 점으로 보아 그는 팔레스트리나보다 더 르네상스적이다.
한편 영국에서는 당시 성행하던 클라비어(Kla-vier)와 쳄발로(Cembalo)의 일종인 버어지널 (Virginal) 음악과 버어드(William Byrd 1542경-1623), 그 밖의 합창곡 등이 있다.
- 악보 인쇄의 발명
악보의 인쇄는 1500년 경에 시작되었는데 1455년에 성서 인쇄의 뒤를 이어 발달하였다.
악보 인쇄로 음악의 발전은 박차를 가하게 되었는데, 16세기 초부터 이탈리아의 베네치아와 독일에서 인쇄되었다.
이로 인하여 악곡의 보급과 보존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이는 음악 문화 향상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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