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바흐(J. S. Bsch)와 헨델(G. F. Heandel)
페이지 정보
본문
예술과 문화에 있어서 어떤 시대 양식의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가장 풍부한 높은 문화와 예술의 업적이 표현 되어지는 수가 많은데
이것은 하나의 예술법칙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시대양식이란 어떤 시대에 있어서 그 앞선 시대와 뒤따르는 시대와는 다른 그 시대만이 가지는 고유한 특색의 총채를 말한다.
예를 들어 Classic시대는 이것에 앞선 바로크시대와 이것에 뒤따르는 Romantic시대와는 예술정신과 음악감각과 작곡기법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다른 그 무엇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들은 인간생활에 있어서 젊은 시절에서 얻은 지식과 경험이 바탕이 되어서 노년기에 접어들 무렵 가장 훌륭한 학문적 예술적 업적을 남긴 예를 본다.
이와 마찬가지로 음악사에 있어서도 Baroque초기에 시도된 여러 가지 음악적 실험은 뒤따르는 사람에 의해서 개량되고 보충되어서 역사에 흐름에 따라 이것을 종합해서 이른바 위대한 완성을 이룩하는 천재가 이러한 완성을 이룩했다고 봐야겠지만 시대발전의 모든 경로가 필연적으로 이러한 천재를 요망 했고, 육성 시킨 것이다.
Baroque시대 최후. 최대의 대가인 Bach와 Handel, Classic시대의 Beethoven, Romantic시대의 Wagner는 모두 이러한 예에 속한다
이러한 음악적 특색의 최고, 최후의 종합자는 그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바로 그 시대 양식의 종말을 가져온다. 물론 해가진 뒤에도 아직 밝음이 남아 있는 것처럼 위에서 본 대가들이 죽은 뒤에도 앞선 시대의 전통을 나가는 예가 많다.
(음악은 Melody와Harmony를 어떻케 엮어 나가는가에 따라서 근본적 특성을 알리게 하는 악곡구성 양식이 생긴다)
Poly phony - 2개, 3개, 4개 등의 Melody를 서로 주종관계 없는 대등관계로 묶어서 진행 시키는데 대위법(대위법이라는 것은
Point Counter point 즉 어떤 주어진 Melody이것을 정선율이라 하는데 Melody를 일차적인 Melody로 삼고
여기에 대해서 동등한 자격의 다른 선율이 겹쳐져서 진행되어 가는 작곡 기법이다)이라는 방법이 이용되며
이러한 방법에 의한 최고의 악곡 형태가 Fugar이다.
Homo phony - 이것은 화성반주로 된 한 개의 Melody중심의 음악을 가리킨다.
즉 화성은 어디까지나 종속적인 뒷받침을 해주고 이와 함께 지배적인 Melody의 가동적인 역활을 한다.
단선음악이 전체적인 조화를 의도 하는데 대해서 이단선 음악은 자유로운 개성의 표현이라고 하겠다.
어떤 시대에도 어떤 한 개의 경향이 전체적인 시대의 특성을 대표 할 수 없다. 즉 예술적 특성을 달리 하는 두개의 경향이 서로 대립 하고 공존 한다.
예를 들면 Baroque후기의 Bach와 Handel, Wien고전파후기에 있어서의 Beethoven과 Shubert, 19C 중기에 있어서의 Wagner와 Verdi같은 시대에 있어서 예술적인 특성을 대립 공존, 이렇케 함으로서 그 예술적 사회는 더욱 풍부 해지고 보다 많은 발전이 이루어 지게 되는 것이다. 이들 두 음악가가 시대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큰 것인 까닭에 1700년부터 1750년까지의 시대 는 보통 바하 ·헨델의 시대라고 불리어진다.
물론 이것은 바하와 헨델의 음악이 타음악을 압도해서 높이 솟고 다른 음악은 모두 부차적인 의미를 가지는 보잘것없는 것이라고 까지 생각 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것은 독일과 영국에 있어서는 확실히 적용되지만 이탈리아 와 프랑스의 동시대의 음악에 있어서는 그다지 해당되지 않는다. 그러나 대개의 포괄적인 개념이 그러하듯이 바하와 헨델의 시대에 관한 이러한 견해도 100년 후인 19세기에 이르러 18세기와는 전혀 다른 견해에서 부터 생기게 된 것이다. 그런데 바하는 생존시, 또는 사후 4,50년이 되어서도 라이프찌히에서 지방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을 뿐이고 그의 음악은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 카톨릭의 비인에서 조차도 전혀 알려져 있지 않았다는 것은 기억해 둘만한 일이라 하겠다. 그가 죽었을 때에는 출판된 작품 모두를 정리해도 겨우 한 권의 책이 될 정도였다. (오늘날은 얼마큼 불완전한 전집판에서도 59권이 되는 것인데).
헨델의 명성은 영국, 독일, 이탈리아에 퍼져 있었지만 프랑스에서는 생존시에도, 사후 100년이 지나서 진정 위대한 작곡가라고 인정되지는 않았다. 그의 46의 오페라 가운데 3, 4개는 때때로 독일의 오페라 ·하우스에서 공연되었지만 위대한 오라토리오는 사후 약 25연까지는 독일에 소개되지 않았다. 이 시대 사람들 견해에 따르면 독일에서는 텔레만과 하세의 시대, 이탈리아에서는 나폴파의 오페라, 즉 스카를라티와 그 유파의 시대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훨씬 정당했을 것이다.
Bach의 가문은 200년간 계속된 (음악이) 직업적 음악가족이고 Haendel은 의사의 아들로서 두사람 다 죽을 때는 장님이었다. Bach작품과 함께 미완성으로 남아 있는 곡은 "Bach의 Art of fugue, Mozart의 Requiem, Burckner의 9 Symphony, Puccini의 쿠란트" 등이다.
- Bach의 악기편성
고전파후기 부터 낭만파를 거쳐 근대에 이르기 까지 음악 작품들은 소위 음악의 3요소와 아울러 배합에서 오는 Tone color 를 매우 주요시 했다.
심지어 후기 낭만파를 거쳐 Debussy (La mer, 말라르메의 詩에 의한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에 이르러 만들어진 음악적 구성보다도 관현악에 의한 음색효과가 더욱 중요성을 가지게 될 정도였다.
Bach는 Melody와 Melody사이의 대위법적인 아름다움과 조화의 경우도 악기고유의 특유한 음 효과는 그다지 중시 하지 않았다.
예를 들어 Violione, Flute, Trumpet악기 이름은 특별히 지적 하지 않은 작품(요한수난곡, b minor수난곡)도 있었는데
이러한 것은 오늘날 우리들의 상식으로는 상상도 못할일이라 하겠다
음정과 음정의 상호관계를 어떻게 결정짓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Bach이전에는 純正聿 이라는 조율법이 있었다.
이것은 화음구성의 경우 그 자체는 잘 어울리는 음 결합이 되었지만 다른조 에로 조옮김 한다면 매우 혼탁한 음으로 되었다.
여기에 대해서 한Octave안의 12단음을 완전히 동등한 비율로 구분 하고 따라서 어떤 조로 조옮김 되어도 음의 진동비례는 동일 했기 때문에 작곡기법상 매우 편리한 기능성을 제공 했다.
Bach는 이러한 평균률 이론을 채택 하여 이 이론의 훌륭함을 실제 작품으로 증명 하기위해서 24개의 장 단조 Fugue를 作曲했는데 이 작품은 Piano음악의 구약성서라 일컬어지고, 음악내용의 거의 모든 가능성을 나타내주고 있다. 소리가 고정되 있지 않은 성악이나 Violine은 평균률로서 처리 하지 못하는 점이 있기는 하나 어떻게 보면 이러한 곳에 성악과 Violione의 묘미가 있는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이끈음 이라고 장조의 제7음(Si) 의 경우는 평균률의 경우보다 성악이나 Violione에 있어서 이를테면 Si와 Do의 간격을 더욱 좁힘 으로서 매우 긴장된 효과를 고조하게 된다
Bach의 작품의 Style은 독일적인 특성으로, 최고 최대의 작품은 역시 독일적인 특성을 가진 "Fugue 技法"이라고 할 수 있으며 Haendel은 여러국가의 음악적 특성을 한데 합친 Style로 나타난다.
이 두 사람의 대가(Virtuso)는 Baroque음악의 최후의 왕자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만년에 Polyphony음악을 거부하고 소박하고 신선한 매력을 가지는 화성적 단선음악 즉 Homophony음악이 서서히 음악형식을 확립해가면서 대두했다. 이러한 실험기를 거쳐 실험의 성과를 바탕으로 해서 Wein고전파 음악이 화려하게 꽃피게 된다. 대체로 고전파음악은 Bach가 죽은 1750년대 부터 Beethoven이 죽은 해까지로 보는 것이 상례로 되었다.
- 고전적 의미 :
역사 또는 문화사에 있어서 고전적이란 것은 서양고대역사에 있어서 최초로 위대한 가치를 창조한 두 나라 고대 Greece와 Roma를 가리킨다. Classic language(고전어)라 할 경우는Greece어와 Ratin어를 가리킨다.
- 실용적인 오락음악이 대립해서 예술적가치가 있는 모든 음악을 통틀어서 Classic이라 한다.
- 가장 좁은 Classic의 의미는 (소위 음악사에서의 Classic) Opera가 발생된 1600년대부터 Bach가 죽은 1750년 사이를 Baroque음악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이어서 형식美를 존중 하는 화성적 단선음악에 의한 작곡경향을 모두 고전적음악 이라 한다.
이러한 경향은 Europe 어디에서도 있었지만 특히 Wein에서 가장 화려하고 괄목 할만한 가치있는 업적을 남겼기 때문에
특히 Wein고전파라 부른다.
Haendel의 Oratrio에 대해서 같은 해에 태어난 Bach와는 달리 Haendel의 생애는 파란이 많았고, 국제적이었다.
독일에서 태어나서 이탈리아에서 修學했고, 이어서 영국을 활동무대로 삼아서 그곳에서 귀화 했다. 이탈리아의 Text가 붙은 그의 많은 Opera는 화려한 성과를 거둔 대신 반대파의 끈질긴 방해 때문에 경제적으로 큰 피해를 입어 Opera작곡의 의욕마저 잃게 되었다. 이러한 사실들이 그로 하여금 Opera에서Oratrio로 전환하게 되었다.
영어Text에 의한 Messiah는 합창Opera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순수한 종교감정보다 오히려 세속적 인간적 감정에 넘쳐 있다는 점에서 Bach와 다른Haendel의 예술적 특성을 대변해 주고 있다.
- Oratrio Messiah는 3부분으로 구성됨
1부 예언과 탄생 - 전체적으로 밝고 온화한 기분에 넘침
2부 그리스도의 수난과 속죄 - 1부와는 대조적으로 극적인 긴장에 넘쳐 있으며 종교적으로도 매우감동적
3부 부활과 영원한 생명- 고요하고 엄숙한 기분에 넘쳐 있다.
연주에 2시간 20분이 소요되는 대작을 그는 1742년 8월22일에서 부터 3주간에 걸쳐 作曲했으며,
작곡 중에도 감동한 나머지 눈물로 옷소매를 적셨다고 한다.
- 홍보위원장 이경진 아오스딩 -
- 다음글쉰 일곱 번째 맞이하는 평신도 주일에.. 24.1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