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일반 아베마리아 (Ave Maria)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홍보위원회
댓글 0건 조회 1,592회 작성일 23-05-02 16:48

본문

아베마리아 (Ave Maria)

  초록의 느낌으로 우리들의 마음이 싱그럽게 되는 성모님의 달입니다. 매년 5월이되면 교회에서는 성모님에게 드리는 찬미와 흠숭의 다채로운 행사가 열립니다본당마다 장미꽃으로 단장 하신 성모님과 로사리오 기도소리가 사람들의 마음을 채우고 있으며 우리는 한달동안 정성을 다해서 장미송이를 봉헌하며 세상의 평화와 아픈 이들의 회복등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성당에 앉아 있으면 장미향기가 은은하게 느껴져옵니다향기는 밝은 햇빛과 함께 다가오기도 하고, 어떤 때는 정원에 내리는 빗물 소리와 함께 실려 오기도 하고 어떤 때는 기도하는 사람들의 마음과 함께 실려 오기도 합니다.

 1950년 교황비오12세는 이미 오래전부터 교회안에서 기념해오던 성모몽소승천을 교의로 공포했습니다. 교황바오로6세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가 진행되는 가운데 초기의 이견에도 불구하고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의 마지막 제8장 전체를 성모마리아께 바쳤습니다그 뒤 성모마리아에 대한 신심이 유난히 깊었던 교황요한 바오로2세가구세주의 어머니」, 생명의 복음두 회칙에서 이 문제를 다시 한번 명확히 했다고 합니다.

 이번달은 성모님을 찬미하는 아름다운 선율로 만들어진 Ave Maria를 주제로 한 음악들을 소개합니다. ‘Ave Maria는 그리스도교의 가장 대표적인 성모찬가로, 여러 작곡가들에 의해 수많은 작품들이 만들어졌습니다. ‘Ave Maria에 작곡에 사용된 가사는 대개 라틴어로 되어있고, 루가복음의 전반부와 15세기 중반 성베르나르도의 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 구노(C Gounod)Ave Maria

성세실리아 장엄미사를 작곡한 프랑스 빠리 태생의 샤를르 구노의 Ave Maria는 화성의 색채가 풍부한 묘사의 기법으로 프랑스풍을 벗어나지 않고 있으며 한때는 성직을 꿈꿨을 정도로 종교계와 속세, 음악과 종교와의 갈등속에 살았으며 작품도 Opera와 종교음악에 힘을 기울렸다. ‘Ave Maria는 특히 Bach를 경애한 구노 자신이 Bach평균율피아노곡집의 제1권의 전주곡 제1C장조를 반주로 사용하여 성스러운 곡으로 승화 시켰습니다.

 

 2. 프랑크(C Frank)의 생명의 양식(Panis angelicus)

프랑크는 벨기에 태생으로 대부분 빠리에서 활동한 작곡가로서 독실한 카톨릭 신앙을 바탕으로 많은 교회음악을 작곡하였으며, 음악의 특성은 품격높은 선율, 새로운 화성법곡의 구축력의 견실성과 조화 등으로 깊은 표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Panis angelicus(생명의 양식)1871Tenor독창과 합창을 위해 작곡된 것으로 오르간의 전주와 품격높은 Melody는 천상의 울림에 견주어졌습니다.

 

3. 모차르트(WAMozart)의 주 찬양하라 (Laudate Dominum)

이곡은 5편의 시편과 성모마리아찬가인마니피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4명의 독창자와 혼성합창단이 연주하도록 되어있는 이곡에서 제5곡인 주 찬양하라는 소프라노의 아름다운선율로 모차르트의 성악곡 중 가장 매력적인 곡 중의 하나입니다.

 

4. 모차르트(WAMozart)Ave Verum Corpus.

 카톨릭교회의 성체찬송가인 아베베룸코르프스는 모차르트의 종교음악중에서도 레퀴엠(Requiem)과 더불어 가장 유명한 곡입니다. 이곡에 대해 슈리히는 모차르트의 가장 아름다운 종교적영감으로 작곡된 이곡은 지상의 괴로움을 그가 초월 할 수 있었다는 생생한 증거이고불안초초도 그 청아한 선율의 혼을 누를 수는 없었으며 이곡을 들을때는 온누리가 평화로 가득차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표현했다고 합니다.

 

5. 과아라니(Guarani)Ave Maria

1986년 제39회 프랑스 깐느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영화 미션에 삽입된 Ave Maria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식민지 영토분쟁 와중에 정치적 이유로 학살당한 산카를로스 선교회의 순교실화를 다룬 영화 미션에 삽입됐던 곡으로 선교의 임무를 띠고 파견된 예수회 신부님들이 남미 이과수폭포 상류에 살던 원주민 과아라니족에게 가르친 곡인데 미션의 영화음악 작곡을 의뢰 받은 엔리오 모리꼬네는 기존작곡 되어있던 Ave Maria곡들 중에서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Ave Maria를 작곡하여 영화에 삽입했으며 가사의 내용은 전통적인 라틴어를 사용한 루가복음 전반부와 성베르나르도의 가 사용됐습니다.

 

6. 죠스갱 데프레(Josquin Desprez)Ave Maria

르네상스시대의 작곡가인 죠스갱 데프레(Josquin Desprez)Ave Maria는 그의 대표적 작품 중 하나이며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걸작으로 성모 마리아를 위해 4Motet1)로 작곡되었으며 16세기 모테트의 전형이 된 작품으로 남아 있습니다.

 

7. -벨트(Schubert)Ave Maria

원래 라틴어 가사로 되고 있으나 이곡은 독일어 가사로 되어 있으며 영국 시인Walter Scott의 서사시"Lady on the Lake" "엘렌의 노래"에 곡을 붙인 것으로 6번째 곡에 해당됩니다. 소녀 엘렌이 호반의 바위 위에서 아버지의 죄를 용서해 달라고 성모상에게 비는 내용으로 그 당시에도 상당히 좋은 반응을 보였던 곡이며, 독일의 바이올리니스트 빌 헬미가 바이올린독주곡으로 편곡해 더욱 유명해졌다고 합니다

 

8. 그레고리안으로 된 Ave Maria

 전통적인 교회 음악인 그레고리안 성가 시리즈 중 성신강림과 성모 승천 축일 미사곡이 있는데 그레고리안으로 된 Ave Maria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이어 성령으로 충만했던 사도들과 성령의 궁전이신 성모님의 기쁨을 함께 묵상하도록 이끌어줍니다.

 

9. 카치니(Caccini)Ave Maria

애절한 느낌으로 된 아름다운 선율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CacciniAve Maria는 모노디2)형태의 곡으로 되어있습니다.

1601Caccini가 시도한 모노디는 독창 노래에 간단한 악기반주이며, 오페라의 시초가 되는 새로운 형태의 성악곡으로, 모노디가 여러곡 실려 있는 누오베 무지케라는 제목의 작품집을 발표했습니다.

 

  요번 달은 성모님을 찬미하는 아름다운 선율로 만들어진 ‘Ave Maria’를 주제로 엮어 봤습니다.  성모님에 대한 카톨릭교회의 특별한 태도는 교회를 모르던 사람들이 교회를 좀더 수월하게 수용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류의 가슴에 가장 깊이 새겨진 성모상은 뱀을 밟고 서계신 모습도, 교의 안에서 들어올림을 받으시는 모습도 아닐 것입니다. 그것은 인간을 구원하는 십자가 아래에서 아들의 고통과 죽음을 말없이 바라보시는 성모님, 그 시신을  안고 애통해 하시는 성모님의 모습일 것입니다. 그 성모상이야 말로 바로 우리로 하여금 오만을 버리고 순수한 모성에 안기고 회개의 눈물을 흘리고 고통 안에서 빛나시는 모후를 공경하게 만드시는 모습일 것입니다

 

 주--------------------------------------------------------------------------------------------------------------

1) 중세의 무반주 합창곡으로 모테트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의 가사가 사용되었으며 성부는 4성에서 8성까지 확대 되었고 보통 2부구성으로 작곡 되었습니다.

2) 1601년 카치니가 누오베 무지케라는 작품집에서 시도한 모노디는 간단한 악기반주에 의한 독창, 오페라의 시초가 되는 새로운 형태의 성악곡 모노디가 이전의 음악과 뚜렷이 구별되는 새로운 점은, 르네상스의 다성음악이 각 성부가 제각기 독립성을 가지며 한데 합쳐지면서 생기는 화음의 울림을 중시한 반면, 모노디는 가사의 내용을 최대한 고려하여 각 가사의 분위기에 맞는 표현기법을 구사하고자 한 점입니다

 

 

                                                                               - 홍보위원장 이경진 아오스딩 -